예수 생명으로 성경을 읽는 공동체
리딩지저스를 활용한 예수 생명 리딩바이블 이야기
복음으로 사람을 살리고 키우고 고치는 교회
문대원 담임목사님은 대구동신교회와 예수 생명 리딩바이블을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대구동신교회는 복음으로 사람을 살리고 키우고 고치는 ‘생명사역’을 중심에 두고 사역하는 교회입니다.
‘생명사역’은 생각의 틀을 바꾸고, 성령의 불을 체험함으로써 전인격적인 변화를 지향하는 사역입니다.이를 위해 교회는 새가족 양육부터 BEST 성경대학, 성경을 따라가는 조직신학 훈련에 이르기까지 성도들이 예수님의 마음을 배워가고, 성경적 세계관을 갖출 수 있도록 단계적인 훈련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훈련 가운데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인격적으로 만나는 시간이 ‘예수 생명 리딩바이블’ 입니다.
교회는 이 성경 통독 과정을 진행할 때, 리딩지저스 교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교수님들께서 성경 전체를 아주 탁월하게 개혁주의 신학에 근거해서 소개해 주셨기 때문에, 성도님들은 성경책을 읽을 뿐만 아니라, 각 권의 성경책이 성경 전체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이해하며 읽고 있습니다.”
예수 생명 리딩바이블: 교회 교육의 기초가 되다
예수생명 리딩바이블은 대구동신교회의 모든 훈련 과정 중 기본으로 자리잡고 있는 성경 통독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5기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담당 교역자인 정찬역 목사님은 예수 생명 리딩바이블 프로그램을 4기까지 운영하면서 도중에 두 가지 고민이 있었다고 말합니다.
어떻게 이 과정을 지속 가능하게 유지할 수 있을까?
어떻게 성도들의 참여와 동기를 더 역동적으로 할 수 있을까?
이러한 고민 가운데 교회 홈페이지를 개편하면서, 교회는 100% 온라인 방식으로 구조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누구든지 시간과 상황에 맞추어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성경 읽기 진행 상황을 직접 기록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동시에 디지털 사용이 어려운 성도들은 종이 체크 방식으로 동일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주일에는 영상으로 먼저 개론과 방향을 잡고,
리딩지저스 교재의 요약과 예수 중심 해석 가이드를 통해
성도들이 본문을 따라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100%를 진행 하다보니 사역의 동력이 약하겠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통독이 단순히 개인적인 경험으로 끝나지 않도록
50개 조(소그룹) 안에서 서로 격려하며 함께 읽어가는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한가지 특별한 것은 성경 필사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는 것입니다.
1,500명의 참여자 중 약 800명이 직접 손으로 성경을 써 내려가면서 나만의 성경을 만들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중심에 두고 성경을 읽을 때 생기는 변화
예수 생명 리딩바이블을 통해 성도들은
성경이 단순히 읽기 어려운 책이 아니라
현실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말씀임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 전에는 성경이 저에게는 실제로 와닿지 않는 그냥 ‘좋은 말’ 정도였는데,
지금은 하나님이 살아 계시고 말씀이 살아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윤재화 집사)

“예배와 찬양을 드리는 순간에 예수 생명 리딩바이블 과정을 통해서 읽었던 말씀 구절이 계속 떠오르는 것을 많이 경험했습니다. 정말 말씀이 단순히 내가 읽을 때 만이 아니라 삶 곳곳에 순간순간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최준석 형제)
정찬영 목사님은 이러한 변화의 과정을 이렇게 정리합니다.
“말씀을 가까이 함에서 오는 능력을 성도들이 체험하고 있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말씀이 능력이 되어서 살아가는 삶을 경험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유익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나에게 그리스도 중심 성경읽기란
그리스도 중심 성경읽기에 대해 대구동신교회 성도님들과 담임목사님은 이렇게 표현합니다.
“가로등입니다.”
“제가 앞으로 갈 길에 지침서 같습니다.”
“리딩지저스는 시작하기에 매우 용이하고 쉬운 훈련입니다. 모든 교회에서 또 다양한 단계의 훈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마무리
대구동신교회의 예수생명 리딩바이블은
단순한 성경 통독 프로그램이 아니라,
예수님을 중심으로 성도들이 함께 자라고,
삶 속에서 말씀이 실제가 되는 경험을 이어가는 과정입니다.
리딩지저스는 그 여정 속에서성경을 보는 눈을 열어주고,공동체가 같은 방향으로 걸어갈 수 있도록 돕는 길잡이가 되고 있습니다.